바이오에프디엔씨 홈페이지

메인 비주얼 배너 영역

Moh's School

시작은 가볍게, 바이오 지식은 무겁게!
오직 모스스쿨에서만 만날 수 있는 색다른 바이오 지식

Moh's School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 모스스쿨을 통해 만나보세요.

콩고기 대신 콩참치? ‘대체해산물’ 출시 봇물 작성일 2023-03-26 조회 9638 번호 35


대체 해산물로 만든 가지 장어 초밥과 토마토 참치 초밥. 출처: Mimic Seafood


이젠 좋아하는 회도 못 먹겠네ㅠㅠ

일본 정부가 주변국가와 자국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후쿠시마 오염수를 해양 투기한다는 방침을 고수하면서 이런 한탄을 터뜨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단 방류된 오염수는 해류를 타고 지구 한 바퀴를 돌아 겨우 280일 만에 우리나라 남해안에 도달한다는 시뮬레이션 결과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앞으로는 우리 식탁에서 그 맛있는 회는 물론 김, 미역 등이 사라지는 걸까요?

 

대체육보다 대체해산물’?

 

한 가지 희망은 있습니다. 바로 최근 출시가 늘어나고 있는 대체 해산물. 대체해산물은 대체육처럼 식물성 원료로 만든 해산물을 뜻합니다. 소고기나 돼지고기 등을 생산할 때 나오는 온실가스 등이 기후위기를 일으킨다는 지적에 따라 대체육은 세계 최대의 가전쇼인 ‘CES’에서 주목받을 정도로 화제를 모았죠.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이젠 대체육을 이용한 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고요.

 

하지만 바다에서 잡히는 수산물은 기후위기와는 크게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려진데다 건강에도 긍정적이라고 여겨져 대체해산물에 대한 필요성은 한동안 부각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2021년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씨스피러시(Seaspiracy)’가 공개되면서 상황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한반도 면적보다 넓은 쓰레기 섬에다 미세플라스틱, 중금속, 기름 등으로 처참하게 오염된 바다에서 잡은 물고기를 먹어도 될까라는 두려움이 생긴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일본이 방사능 오염수를 무단 투기하겠다고 하니 공포까지 느끼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고요. 이 덕분에 대체육처럼 대체 해산물을 만들어 달라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식물성 재료로 만든 참치 식품. 출처 : Yuko Funazaki/Huffpost Japan


어떤 게 있을까?

 

대체해산물 연구가 본격화된 것은 2010년대 후반부터입니다. 2~3년 전부터 실제 제품도 출시되기 시작했는데요.

 

스페인의 미믹 씨푸드(Mimic Seafood)’는 토마토 과육과 올리브유, 간장 등의 원료로 참치회를 만들었습니다. 프랑스 식품기업 오돈텔라(Odontella)’는 오메가-3를 함유한 대체 연어를 선보였고, 미국의 식물성 대체식품 전문 브랜드 가데인(Gardein)’은 생선과 대게텐더 등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콩으로 만든 생선 튀김과 참치 김밥 등이 인기를 끌고 있고 곤약으로 만든 대체 연어 월남쌈도 판매중이라고 합니다.

 

그럼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떨까요? 미리 듣지 않고 먹으면 모를 정도라고 하네요. 덕분에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대체육과 대체 해산물 시장 규모는 2020476000만달러에서 지난해 607000만달러 규모로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런데 이중 대체 해산물의 비중이 40%에서 60% 이상으로 커질 것이라고 하네요.

 

 세계 최초로 배양 세포로  먼든 독도 새우. 출처: 셀미트


식물성 독도새우도 나온다

 

국내 기업들이 내놓은 대체 해산물도 있습니다. 오뚜기의 언튜나 식물성 바질 참치가 대표적입니다. 이름은 참치인데 동물성 단백질은 제로입니다. 대두단백을 가공하고 기름을 카놀라유로 바꾸는 등 100% 식물성 성분을 사용한 덕분입니다. 맛과 식감은 기존 참치 통조림과 비교하기 힘들 정도이지만 열량은 50%, 나트륨 함량은 10% 가량 낮춰 건강에는 더 좋습니다.

 

동원F&B는 최근 대두단백과 카놀라유로 만든 참치를 내놨습니다. 대두단백과 카놀라유로 만들어졌으며 콜레스테롤 함량이 0%. 맛도 오리지널·고소마요·레드고추·불닭마요 4종류나 됩니다.

 

식품 소재 전문기업 HN노바텍은 해조류에서 추출한 아미노산과 지방산, 쇠비름 등을 더해 식물성 대체 고등어를 개발하고 제품 출시를 준비 중이라는 군요.

 

더 나아가 푸드테크기업 셀미트는 올해 8월 전후 독도새우 배양육 제1공장 준공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이미 2021년 말 세포배양 독도새우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는 군요.


해양오염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맛있는 수산물 먹지 못할까 걱정이 많았는데 매우 반가운 소식이죠. 국내를 대표하는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 전문기업 바이오에프디엔씨에서도 조만간 맛있는 대체 해산물을 내놓지 않을까요?


TOP